1. 동업이 훨씬 더 어렵다. 

: 특히 친구들끼리 동업하는 경우 친구의 업무 스타일이나, 일에 대한 진정성을 체크하지 않고 시작하는 경우 쉽게 헤어지는 경우가 많다. 오히려 '사람은 믿을게 못돼'라는 가슴 아픈 교훈을 얻게 된다. 게다가 중요한 의사결정을 하게되는 경우에는 싸우기 쉽상이다.

 

 

2. 월급을 준다는 건 정말 무서운 일이다.

: 고정비만큼 무서운게 없다. 매출은 널뛰어도 크게 달라지지 않는데, 고정비는 꾸준히 나가니 매출이 적은 달에는 고정비에 대한 부담감이 정말 크다. 매달 나가는 고정비를 항상 관리해야 한다.

 

 

3. 사장님이 일하면서 인건비로 남겨야 한다.

: 프렌차이즈 같은 경우는 매니저에게 모든 일을 위임하는 경우도 있는데 사장이 애정을 가지고 가게를 운영하지 않으면 망하기 쉽상이다. 누가 내 가게를 자신의 가게만큼 잘 돌보겠는가?

 

 

4. 알바생들의 잠수를 항상 염두해둬라.

: 알바생들은 돈을 적게주던, 많이주던 지각을 하거나 잠수를 탈 사람들은 그렇게 한다. 이 때 중요한 것은 사람에 대해 못 믿겠다고 불신하기보다는 매사에 이런일이 발생할 것을 대비하는 마음가짐이다.

 

 

5. 성실한 모습을 내부, 외부고객 모두에게 보여야 한다.

: 고객에게도 성실한 모습을 보여야 하지만 직원들에게도 성실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 내가 느긋하고 게으르다면 누가 나를 리더로 믿고 따르겠는가? 특히 사장님이 자주 지각하는 경우 직원들도 지각을 당연시 여기게 될 수 있다.

 

 

6. 최고에게는 최고의 대우를

: 일 잘하는 친구가 이직하는 경우만큼 가슴 아픈일은 없는데 내가 찾는 인재의 눈높이가 높다면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지불해 주는게 맞다. 나는 A급 인재를 원하면서 월급은 평균보다 이하라면 누가 나와함께 일하고자 하겠는가?

 

 

7. 효율성이 생명이다.

: 직원을 관리하고 회사를 운영하고 이 모든 일들이 효율적으로 돌아가려면 시스템이 있어야 한다. 시스템이 없으면 이상하게 어디선가 시간이 빵꾸가 나고 작은 사건들이 발생한다. 아주 작은 사업을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효율성과 시스템에 대해 고민해야 하고, 최적의 업무상태를 만들어야 한다.

 

 

8. 쓸데없는 만남에 시간을 쏟지마라.

: 사업을 하다보면 만나자는 사람들이 정말 많다. 하지만 이 사람들을 다 만나게 되면 정작 내 사업을 하게될 시간이 부족하다. 때문에 인맥이라는 명목하에 많은 사람들을 만나는데 시간을 쏟지 말자.

 

 

9. 부정적인 말들은 긍정적인 신호이다.

: 누군가 내 사업 아이템을 비난하거나, 너는 할 수 없다 라는 등 부정적으로 말하는 경우 상처받지 말고 더 잘되는 모습을 보여주는 방법을 찾아라. 나를 비난하는 그 대상은 너무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사람일 가능성이 크고, 사업은 항상 새로운 기회를 열어가는 리스크이기 때문에 그들 눈에는 그렇게 비춰질 수 있다.

 

 

10. 내 시간을 철저히 관리하라.

: 사장이되면 하루에 24시간 중 업무를 해야하고 미팅을 해야하고 자신이 쓸 수 있는 시간을 처리해야 하는 업무와 적절히 배치시켜야 한다. 우리 모두에게는 똑같이 24시간이 주어지지만, 이 하루를 어떻게 활용하여 사업을 성장시킬지는 오로지 나로 인해 결정된다.

 

※ PC버전의 경우 마우스 커서를 "위에 올리면 보다 선명한 색체로 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은 해당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