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상화질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하다!



유튜브나 혹은 스트리밍을 통한 영상을 시청하면서 화질과 관련한 곤혹을 겪으신 적 한번 쯤은 있을텐데요. 저 역시 유튜브를 시청하다 영상을 시청하다 화질과 관련해서 고통을 겪은 적이 아직까지도 아련하게 남습니다. 모든 영상들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말해보라고 한다면, 저는 아마 화질이 아닌가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 정도로 화질은 중요한데요.


[영화명].[출시년도].720p.BRRip.x264.AC3-PPL.mkv

[영화명].[출시년도].1080p.BDRip.x265.AAC-26k.mpv

[영화명].[출시년도].DVDRip.Xvid.AC3.avi


인터넷을 통해 배포되는 대부분의 영상의 파일명에는 출시년도, 해상도, 비디오 코덱, 오디오 코덱 그리고 화질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위 영상 파일명 중 파란색으로 된 부분은 바로 화질에 대한 정보를 가리키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영상 파일명에 포함된 화질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 표에서 확인할 수 있드시 화질에는 일반적으로 'CAM, TS, WEBrip, HDrip, DVDrip, BRrip, BDrip, Bluray'로 구분하고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웹하드나 어둠의 경로 등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구분은 위 표를 통해 충분히 구별이 가능합니다.


표의 내용을 저화질부터 고화질 순으로 정리할 수 있답니다. 'CAM->TS->WEBrip->HDrip->DVDrip->Brrip->BDrip->Bluray'이렇게 말이죠. 일반적으로 화질이 HDrip 수준 이상이라면 영상화질과 관련한 부분에 있어서는 큰 불편함을 느끼지 못한다고 합니다.



VOD 서비스와 WEBrip 사이의 관계를 알고싶다!



<관련 사진출처 : Cleeng>


WEBrip 영상이란, 말 그대로 인터넷 VOD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레코딩해 배포하는 영상을 가리키는데요. 쉽게 말해서 네이버 VOD나 Netflix와 같은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영상을 녹화해서 배포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저화질중에서도 가장 일반화질과 비슷한 수준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르겠네요. 하지만 어느정도 화질에 있어서 차이가 있기는 합니다. 크게 불편함을 느낄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파일에 따라 어느정도 차이는 있을 수도 있다는 점. 꼭! 알아두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