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탈리아는 원래 공화국이 아니라 왕국이었다?

 

 

흔히 말하죠, 잘생긴 남자를 보려면 이탈리아로 이쁜 여자를 보려면 우크라이나로 떠나라! 이런 우스운 소리를 말입니다. 오늘 유심하게 살펴볼 국가는 바로 유럽의 반도라 불리는 이탈리아입니다! 이탈리아 하면 패션의 중심인 밀라노, 바티칸 시국 그리고 물의 도시 베네치아 등이 떠오르죠. 여러분이 생각하는 이탈리아는 어떤 국가인가요? 아마 대통령이 국가의 행정권 수장으로 있는 공화국을 떠올릴 텐데요. 원래 이탈리아는 공화국이 아니라 왕국이었다는 사실! (본 포스트는 시리즈로 기획했습니다)

 

 

[각주:1]

 

 

위의 국기는 이탈리아 왕국의 국기인데요. 현재 이탈리아 국기와 많이 흡사하다고 생각할 지도 모릅니다. 큰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중간에 있는 문양이 '있느냐 없느냐' 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그렇다면 이탈리아 왕국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각주:2]

(이탈리아 왕국 전성기, 식민지 포함)

 

 

이탈리아 왕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과18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18세기 말, 프랑스에서는 프랑스 혁명이 일어났는데요. 이 프랑스 혁명으로 여파로 인해 유럽 전역으로 자유·평등주의 사상이 퍼지게 됩니다. 물론 이탈리아도 예외는 아니었죠. 참고로 왕국이 건설되기 이전 이탈리아 반도에는 피렌체, 밀라노, 베네치아와 같은 도시 국가들이 즐비했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주변국들로부터 정치적·외교적 등을 불러일으켰고, 이런 일들을 계기로 이탈리아인들은 통일에 대한 열망을 갈망하게 됩니다.

 

참고로 통일운동을 이탈리아어로 '리소르지멘토'라고 부르는데요. 이 운동은 나폴레옹 전쟁 이후 유럽의 재편을 논의한 1814년 빈 회의 이후부터 본격화됩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프랑스 혁명을 통해 전파된 자유·평등주의 사상에 힘입어 빈 회의에서 결정된 빈 체제에 항거하는 운동이 일어났지만, 오스트리아와 나폴레옹 3세의 무력간섭으로 실패하게 됩니다. 이후 1848년에는 2월 혁명이 일어났지만, 마찬가지로 실패하죠.

 

 

(이탈리아 왕국 문장)

 

 

그렇다면 앞의 운동들이 효과는 아예 없었냐고요? 아닙니다. 진전은 있었습니다. 1848년 이후 이탈리아 북서부 지역에는 사보이 가문이 세운 사르데냐-피에몬테 왕국이 이탈리아의 통일을 주도해서 준비해 나가는데요. 이때 많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오스트리아와 프랑스 때문이죠. 이런 문제를 극복하고자 경제적 야심을 이용해 프랑스와 동맹을 맺게 됩니다. 그리고 동맹을 맺은 프랑스군과 함께 오스트리아와의 전쟁에서 승리하며 이탈리아 중부와 북부지역을 통일하게 되죠.

 

한편, 남부지역에는 주세페 가리발디라는 장군이 주축이 되어 남부지역의 통일운동을 전개하게 됩니다. 그는 의용군을 조직해 이탈리아 반도에 있는 오스트리아군들과 싸우고 있었죠. 그러던 중 1860년 시칠리아에서 봉기가 일어나게 되는데요. 그는 이 봉기를 기회 삼아 시칠리아-나폴리 왕국을 타도합니다. 그리고 교황이 지배하고 있는 로마로 그 기세를 몰아 진격하죠. 하지만 로마는 정복할 수가 없었습니다. 왜냐고요? 왜냐하면, 프랑스가 교황의 편을 들었기 때문이었죠. 그러면서 이탈리아 통일운동은 잠깐 한숨을 돌리게 됩니다.

 

 

(주세페 가리발디, 1807~1882)

 

 

하지만 문제가 하나 더 있었는데요. 바로 중부와 북부지역을 정복한 사르데냐-피에몬테 왕국과 남부지역을 정복한 가리발디와의 문제 때문이었죠. 자칫하면 이들 둘의 의견 차이로 이탈리아 통일에 있어 장애가 될 수도 있었지만, 가리발디는 빅토르 에마누엘 2세 국왕과 회견을 하고 아무런 조건 없이 자신이 정복한 지역을 모두 국왕에게 넘겨줍니다.

 

그렇게 해서 교황이 지배하는 로마와 오스트리아가 여전히 지배하고 있는 베네치아 등의 몇 지역을 제외하고 이탈리아 전역이 1861년 사보이 왕가 아래 이탈리아 왕국이 탄생하게 됩니다. 이때 에마누엘 2세는 가리발디를 이탈리아 통일의 영웅으로 칭송했다고 하며 지금까지도 그는 사실상 이탈리아인들에게 이탈리아의 국부로 존경받고 있다고 합니다.

 

이후 이야기는 2편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 관련 출처 : WIKIA (http://cybernations.wikia.com/wiki/Kingdom_of_Italy) [본문으로]
  2. 이하 관련 출처 : 위키피디아 (https://en.wikipedia.org/wiki/Kingdom_of_Italy)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