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윈도우 10에는 몇 가지 버전이 있을까?



마이크로소포트(MS)에서 개발한 Windows 8, 8.1(모바일 버전 생략)의 후속작으로 2015년 7월 29일 일반 사용자에게 출시된 윈도우 10. 이 윈도우 10이 윈도우의 마지막 버전이라고 MS가 발표했는데요. 이제는 상시 업데이트 체제로 전환함으로서 기존 3여년을 주기로 새로운 OS 버전을 정기적으로 내놓은 MS의 전략이 변경한 것 같습니다.


윈도우 10은 여러 에디션으로 나눠지는데, '윈도우 10 홈, 윈도우 10 프로, 윈도우 10 엔터프라이즈, 윈도우 10 에듀케이션, 윈도우 10 모바일, 윈도우 10 모바일 엔터프라이즈, 윈도우 10 IoT 코어' 이렇게 크게 7가지가 있습니다. 7가지 버전의 특징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 사용자용



윈도우 10 홈(Windows 10 Home)

: 윈도우 10 홈 PC를 사용하는 일반 사용자를 위한 버전입니다. 이 버전은 일반적인 상황에서 개인 사용자가 쓰기에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데스크톱과 노트북, 윈도우 태블릿 PC, 투인원(2-in-1) 하이브리드 노트북 등 제품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MS가 개발한 지능형 음성비서 ‘코타나’탑재, MS의 새로운 웹브라우저 ‘에지(Edge)’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임 콘솔 X박스원 사용자는 X박스 라이브 게임을 활용할 수도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윈도우 10 모바일(Windows 10 Mobile)

PC나 노트북을 제외한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와 같은 모바일기기에 적합한 버전으로 윈도우 10 유니버셜 앱을 PC와 모바일기기에서 모두 쓸 수 있습니다. 또한 크기가 작은 터치형 화면에 어울리도록 개발된 새 MS 오피스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기업 사용자용



윈도우 10 프로(Windows 10 Pro)

: 윈도우 10 프로는 소규모 기업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버전으로 다양한 기기를 통합해 응용프로그램(앱)과 자료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기업 사용자를 위한 ‘윈도우 업데이트 포 비즈니스’ 프로그램이 지원되는 등 윈도우10 홈 버전과 비교해 기업을 운영 중인 사람들에게는 쓰기 좋은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윈도우 10 엔터프라이즈(Windows 10 Enterprise)

: 소규모 기업 사용자들에게 최적화된 버전이 윈도우 10 프로라면 엔터프라이즈는 대규모 기업을 위한 버전입니다. 윈도우 10 프로와 마찬가지로 윈도우 업데이트 포 비즈니스 기능을 활용할 수 있으며, 기존에 비해 좀 더 강화된 보안 기능이 특징입니다. 참고로 윈도우 10 엔터프라이즈는 MS의 윈도우 10 무료 판올림 지원을 받을 수 없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윈도우 10 모바일 엔터프라이즈(Widows 10 Mobile Enterprise)

PC나 노트북을 제외한 스마트폰과 소형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기기에 적합한 버전입니다. PC와 모바일기기에서 윈도우10 유니버설 앱을 모두 쓸 수 있으며, 크기가 작은 터치형 화면에 어울리도록 새로 개발된 새 MS 오피스 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교육 기관용



윈도우 10 에듀케이션(Windows 10 Education)

: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에서 쓰도록 제작된 버전으로 기업용 버전과 마찬가지로 관리할 수 있으며, 보안 수준도 기존에 비해 향상되었습니다.



● 산업용



윈도우 10 IoT 코어(Windows 10 IoT Core)

: 소규모의 Gateway 등과 같은 저비용 장치, IoT(사물인터넷)이 대상인 '임베디드'버전으로, 산업용 윈도우 10 버전으로 생각하시면 편하실 듯 합니다. 보통 은행의 자동현금인출기(ATM)나 산업용 자동화기기에서 많이 쓰이는 버전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윈도우 10의 여러 버전들의 차이점을 오늘 한번 다루어 보았는데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세부적으로 윈도우 10은 어떤형식으로 한번 더 나눠지는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그럼 치킨먹으러 가보겠습니다. 다들 즐거운 하루 되시길!